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발달 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by 행복한 새우깡 2024. 4. 2.
반응형

 

<발달심리학>

발달 심리학은 인간의 생활 속에서 어떻게 성장하고, 변화하고, 적응하는지에 대한 과학적 연구입니다. 원래 영유라는 대상으로 한 분야로 청소년기, 성인 발달기, 고령화, 전 수명까지 영역이 확대되었습니다. 발달 심리학자는 사고, 감정, 행동이 삶을 통해 어떻게 변화하는지 설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는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적 정서적 발달의 세 가지 주요 차원에 걸친 변화를 검증합니다. 이 세 가지 차원 중에는 운동 능력, 행정 기능, 도덕적 이해, 언어 습득, 사회 변화, 인성, 정서발달, 자기 개념 및 정체성 형성 등 폭넓은 주제가 있습니다. 

 

발달 심리학은 인간의 발달 과정에서 자연과 육성의 영향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는 과정을 조사합니다. 많은 연구자들이 개인의 특성, 개인의 행동, 환경 요인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사회적 배경과 환경 구축이 포함됩니다. 발달 심리학에 관한 현재 진행 중인 논의에는 생물학적 본질주의 vs 신경 가소성, 발달 단계 vs 동적 발달 시스템이 포함됩니다. 발달심리학 연구에는 몇 가지 한계가 있지만, 현시점에서 연구자들은 삶의 단계와 새울학적 요인을 거쳐 이행하는 것이 우리의 행동과 발달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발달 심리학에는 교육심리학, 아동정신병리학, 법의학발달심리학, 아동발달심리학, 인지심리학, 생태심리학, 문화심리학 등의 다양한 분야가 포함됩니다. 20세기의 영향력 있는 발달심리학자로는 울리 브롱펜브렌너, 에릭 에릭슨, 지그문트 프로이트, 안나 프로이트, 장 피아제, 바바라 로고프, 에스더 테렌, 레프 비고츠키 등이 있습니다. 

 

<발달심리학의 역사>

1. 장 자크 로수와 존B : 왓슨은 보통 현대 발달 심리학의 기초를 제공하는 것으로 인용되고 있습니다. 18세기 중반 장 자크 루소는 발달의 세 간뎨를 설명했습니다. 유아, 사춘기, 그리고 에밀의 사춘기 교육에 대해서, 루소의 아이디어는 당시 교육자들에 의해 채택되어지지를 받았습니다. 

발달 심리학은 일반적으로 인간의 생활 과정에서 특정한 변화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어떻게, 그리고 왜 일어나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많은 이론가들이 이 심리학 분야에 지대한 공헌을 해왔습니다. 그 중 한 명인 에릭 에릭슨은 심리적 발달의 8단계 모델을 개발했습니다. 그는 인간은 생애를 통해 단계적으로 발달하고 그것이 그들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믿었습니다. 

2. 찰스다윈 : 다윈의 진화론에 정통한 심리하자가 심리학적 발달의 진화적 기술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저명한 것은, 유년기와 이전의 인류의 나이와의 관련을 시도한 선구적인 심리학자 스탠리 홀이었습니다. 제임스 마크 볼드원은 모조품을 포함한 주제에 대해 에세이를 썼습니다. 어린이와 인종의 의식과 정신 발달의 자연사 장입니다. 방법과 과정은 발달 심리학 이론에 크게 관여하고 있었습니다.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그 개념이 발달적이었기 때문에 대중의 인식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스위스 이론가 장 피아제 씨는 아이들은 자신들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식을 구축함으로써 배운다고 말합니다. 그는 아이의 학습을 돕는 어른의 역할은 적절한 교재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그의 이론의 실증적인 기초를 형성한 아이들과의 인터뷰 기술에서 그는 소크라테스식 질문과 비슷한 것을 사용하여 아이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밝히게 했습니다. 그는 발달의 주된 원천은 아이가 물리적, 사회적 사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필연적으로 모순을 발생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모순을 해결함으로써 보다 통합적이고 선진적인 상호작용이 가능해졌고 발달 과정을 그는 균형이라고 불렀습니다. 

 

피아제는 지적 개발은 등화 과정에 의해 생성된 일련의 단계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했습니다. 각 단계는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아이가 마스터해야하는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는 이러한 단계는 서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각 단계가 지속적인 학습 과정 전 단계에 기초하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센서모터, 동작 전, 구체적인 동작 및 정식 동작의 4단계를 제안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단계가 특정 연령에서 일어난다고 믿지 않았지만, 많은 연구가 이러한 인지 능력이 언제 일어나야 하는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피아제는 논리와 도덕은 건설적인 단계를 통해 발전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피아제의 일을 확장하면서 로렌스 콜버그는 도덕의 발전 과정은 주로 정의와 관련이 있으며 개인의 생애 내내 계속되고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는 세 가지 수준의 도덕적 추론을 제안했습니다. 기존의 도덕적 추론 그리고 나중의 도덕적 추론입니다. 기존의 도덕적 추론은 아이들에게 전형적이며, 다른 행동 방침과 관련된 보상과 벌에 근거한 추론이 특징입니다. 기존의 도덕적 이성은 아동기 후기와 청소년기 초기에 발생하며 사회의 규칙과 관습에 근거하여 추론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마지막으로 관습 후 도덕적 추론은 개인이 사회의 규침과 관습을 권위적이 아닌 상대적이고 주관적인 것으로 보는 단계입니다. 콜버그는 하인즈 딜레마를 그의 도덕적 발달 단계에 적용하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하인즈의 딜레마는 하인즈의 아내가 암으로 죽고 하인즈가 마약을 훔쳐 아내를 구하는 딜레마를 안고 있는 것을 초함 합니다. 관습 이전의 도덕, 관습 후의 도덕은 하인즈의 상황에 적용됩니다. 

 

독일계 미국인 심리학자 에릭에릭슨과 그의 협력자이자 아내인 조앤 에릭슨은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적 요인의 영향을 받은 8개 단계의 인간 발달을 평생에 걸쳐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각 단계에서 사람은 도전 또는 실존적 딜레마를 해결해야 합니다. 딜레마 해결에 성공하면 그 사람은 긍정적인 미덕을 얻게 되지만, 그 단계의 근본적인 과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는 것은 그 사람 또는 그 주위의 세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강화하고 그 사람의 개인적인 발전은 진행되지 않습니다. 

 

첫번째 단계는 신뢰입니다. 불신감은 유아기에 일어납니다. 첫 번째 단계의 긍정적인 미덕은 누구를 신뢰해야 하는지 배우고 그, 그녀를 위해 지원하는 사람들의 그룹이 그곳에 있기를 희망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단계는 자율성입니다. 부끄러움과 의심은 선의임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아이가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발견함으로써 더 자립하는 것을 배우는 유아기에 일어납니다. 반면 자녀가 과도하게 통제되면 불충분한 감정이 강화되고 자존감이나 의심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세번째 단계는 이니셔티브 대 죄책감입니다. 얻는 것의 미덕은 목적의식입니다. 이것은 주로 놀이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이것은 아이가 호기심을 가지고 다른 아이와 많은 교류를 가지는 단계입니다. 호기심이 높아짐에 따라 그들은 많은 질문을 할 것입니다. 너무 많은 죄책김이 존재할 경우, 아이는 자신의 세계나 그 안에 있는 다른 아이들과 더 천천히, 더 어려운 시간을 보낼지도 모릅니다. 

네번째 단계는 산업대 열등감입니다. 이 단계의 미덕은 능력이며, 자녀의 학교에서의 초기 경험의 결과 입니다. 이 단계는 자녀가 타인의 승인을 받아 자신의 성과의 가치를 이해하고자 하는 단계입니다. 

다섯 번째 단계는 정체성입니다. 역할의 혼란입니다. 얻을 수 있는 미덕은 충실함이고, 그것은 사춘기에 일어납니다. 이것은 아이가 이상적으로 사회에서의 자신의 위치, 특히 성별의 역할에 대해 특정하기 시작할 때입니다. 

여섯 번째 단계는 친밀도입니다. 고립은 젊은 어른에게 일어나고, 얻는 미덕은 사랑입니다. 이것은 사람이 자신의 인생을 다른 누군가와 친밀하고 감정적으로 공유하기 시작할 때입니다. 그렇게 하지 않음으로써 고립감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일곱 번째 단계는 창의성입니다. 이것은 성인기에 일어나고 얻을 수 있는 미덕은 케어입니다. 사람은 안정되고, 가족을 키우고, 지역사회에 참여함으로써 돌려주기 시작합니다. 

여덟번쨰 단계는 절망입니다. 나이가 들면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고 자신의 성공이나 실패를 생각합니다. 만약 그들이 이것을 긍정적으로 해결하면 지혜의 미덕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단계에서는 폐쇄감을 얻고 후회나 두려움 없이 죽음을 받아들일 수 있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반응형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상 심리학에 관하여  (0) 2024.04.09
임상심리학(clinical psychology)  (0) 2024.04.05
의학심리학(Medical psychology)의 인정  (1) 2024.03.29
의학심리학에 관하여  (2) 2024.03.28
미디어 심리학의 공헌  (2) 2024.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