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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사회심리학에서의 대인관계

by 행복한 새우깡 2024.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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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심리학에서의 대인관계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주요 연구 분야는 대인관계의 매력입니다. 이것은 사람이 서로 좋아하고 관계를 확립하며 사랑에 빠지는 모든 요인을 가리킵니다. 몇 가지 일반적인 인력의 원리를 사회심리학자에 의해 발견되고 있습니다. 대인관계 매력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특정한 두 사람이 얼마나 닮았는가 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태도, 배경, 환경, 세계관 시타 특성이 비슷할수록 서로에게 끌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육체적 매력은 연애 관계의 중요한 요소이며, 특히 초기 단계에서는 높은 수준의 열정이 특징입니다. 그 후 유사성이나 기타 궁합의 요소가 더 중요해지고, 사람들이 경험하는 사랑의 유형은 열정적인 것에서 동료적인 것으로 변화합니다. 1869년 로버트 스턴버그는 사랑에는 세 가지 요소가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친밀함, 열정, 헌신 두 사람이 이세가지 모두를 경험할 때, 그들은 완전한 사랑의 상태에 있다고 합니다.

사회 교류 이론에 따르면 인간관계는 합리적인 선택과 비용 편익 분석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파트너의 비용이 이익을 상회하게 된 경우, 특히 이용 가능한 적절한 대체 수단이 있는 경우에는 관계를 떠날 수 있습니다. 이 이론은 수학자와 경제학자가 제안한 미니맥스 원리와 비슷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장기적인 관계는 단순히 교환에 기반하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가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회심리학 메소드

사회심리학은 인간의 행동에 관한 질문에 가설을 검증하고 대답하려는 실증과학입니다. 사회심리학에서는 연구 설계, 샘플링, 통계 분석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한 한 사회심리학자는 제어된 실험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 실험에서는 의존 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하나 또는 여러 독립 변수의 조작이 필요합니다. 실험은 사회심리학에서 유용합니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내적 타당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즉 그것들은 교란이나 외적 변수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인과간계를 보다 정확하게 나타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제어된 실험에서 사용되는 작은 샘플은 일반적으로 외부 타당성이 낮거나 결과를 더 많은 집단으로 일반화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통상적으로 실험적 제어와 모집단에 일반화 사이에는 트레이드오프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원을 검사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더 넓은 인구의 사람 샘플에 대해 연구가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회심리학자는 외부 타당성이 높은 결과에 관심이 있는 경우에 조사 연구를 자주 사용합니다. 조사는 모집단을 대표하는 응답자의 샘플을 얻기 위해 다양한 형식의 랜덤 샘플링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종류의 연구는 일반적으로 변수에 대한 실험적인 제어가 없기 때문에 기술적 또는 상관적입니다. 일부 심리학자들은 학술적 환경에서 대학 학부생 또는 크라우드소싱 노동 시장 참여자들에 대해 수행된 연구에 지나치게 의존하고 있는 사회 심리학 연구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1986년에 데이브드에 의한 연구가 이루어졌습니다. 시어스 실험의 70% 이상이 북미의 학부생을 피험자로서 사용하고 있어, 이것은 인구 전체를 대표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방법이 선택되어 있는지에 관계없이 사회심리학자는 그 결과의 중요성을 통계적으로 검토한 후 기초가 되는 가설을 평가합니다. 통계 및 확률 테스트에서는 무엇이 중요한 결과를 주성 하는지 정의합니다. 이는 최대 5% 이하가 될 수 있으며 우연에 의한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또한 복제 테스트는 결과가 우연이 아니라 유효한지 확인하기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출판에 대한 압력 또는 저자 자신의 확인 편향에서 발생하는 잘못된 긍정적인 결론은 현장에서는 위험합니다. 

 

사회심리학의 유명한 실험

1. 에쉬 적합성 실험에서는 라인 길이 추정 작업을 사용하여 소그룹의 다른 멤버와 적합한 사람들의 임펄스의 힘을 입증했습니다. 이 작업은 평가가 용이하도록 설계되었지만, 다른 참가자의 적어도 일부, 대부분은 의도적으로 잘못된 답변을 하고 있었습니다. 재판의 3분의 1 이상에서 다수결의 판단이 명백히 들리더라도 참가자는 다수결에 따랐습니다. 참가자의 75%가 실험 중에 적어도 한 번은 적합했습니다. 실험의 추가 조작으로 인해 적어도 한 명의 다른 개인이 적합에 실패할 경우 참가자의 적합성은 감소했지만, 개인의 수가 1명에서 3명으로 증가함에 따라 대폭 증가하였고, 부정한 다수파가 증가함에 따라 높게 유지되었습니다. 다른 3명의 참가자는 잘못된 참가자가 31.8%. 잘못된 참가자가 1,2명인 참가자는 각각 3.6%와 13.6%의 실수를 했습니다. 

2. 레온 페스팅어의 인지적 불협화음 실험에서는 참가자는 두 그룹으로 나뉘어 지루한 작업을 하도록 요구받았습니다. 두 그룹은 나중에 그 일에 대해 불성실하게 의견을 개진하도록 요구받았지만, 두 가지 다른 급여 척도에 따라 보수가 지불되었습니다. 연구 끝에 일부 참가자는 작업을 즐겼다고 말하기 위해 1달러는 지불받았고, 참가자 그룹은 같은 거짓말을 하기 위해 20불을 지불받았습니다. 첫 번째 그룹은 나중에 두번째 그룹보다 작업을 선호한다고 보고했습니다. 첫번째 그룹의 사람들에게 1달러밖에 지불되지 않는 것은 충분한 인센티브가 아니라는 것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그들은 불협화음, 불쾌감, 내부갈등을 겪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거짓말을 정당화함으로써만 그 불협화음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이전에는 그 일에 대해 불리했던 태도를 바꿈으로써 이일을 했습니다. 20달러를 지불받은 것은 지루한 일을 하는 이유가 되어 불협화음을 일으키지 않았습니다. 

3. 밀그램 실험은 권위 있는 인물을 따르는 것으로 사람들이 어디까지 나아가는지를 연구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 실험을 통해 보통의 미국 시민은 무고한 사람을 괴롭히거나 분명히 죽음에 이르게 하고 있다고 믿어도 명령에 따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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