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사회심리학의 인식

by 행복한 새우깡 2024. 4. 13.
반응형

 

사회적인 인식

사회적 인지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정보를 어떻게 인식하고 기억하는지를 연구합니다. 

많은 연구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 대해 비사회적이거나 비인간적인 목표와는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논의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이 주장은 윌리엄스 증후군과 자폐증이 있는 사람들에 의해 나타나는 사회적 인지 장애에 의해 지지되고 있습니다. 

 

속성

사회의식에 있어서의 주된 연구 테마는 귀속입니다. 속상은 당신 자신의 행동 또는 다른사람의 행동 중 하나의 설명입니다. 속성의 한 요소는 조작의 원인을 내부 및 외부 요인과 관련시킵니다. 내적 또는 기질적인 이유는 행동이 성격, 기질, 능력등의 내적 특성에 의해 야기되기 때문입니다. 외부 또는 상황상의 원인은 동작의 원인을 안정적인 요인과 불안정한 요인과 연관시킵니다. 개인은 또 행동의 원인을 제어 가능한 요인과 제어 불가능한 요인에 기인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귀속 프로세스에 있어서 많은 바이어스가 발견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본 속성 오류는 다른 사용자의 동작에 대한 속성을 결정하는 편향입니다. 액터 옵서버 바이어스는 이론의 연장이며, 타인의 행동에 대한 기질적 속성을 자신의 상황적 속성을 갖는 경향으로 특징짓고 있습니다. 이기적 편견이란 특히 자존감이 위협받을 때 성공을 위한 기질적인 원인과 실패를 위한 상황적인 원인을 귀속시키는 경향입니다. 이는 사람의 성공은 타고난 특성에 의한 것이고 실패는 상황에 의한 것이라는 가정으로 이어집니다. 

 

휴리스틱

휴리스틱은 의식적인 추론 대신 결정을 내리기 위해 사용되는 인지적 단축키입니다. 가용성 휴리스틱은 사람들이 그 결과를 상상하기 쉬운 것에 근거하여 결과 확률을 추정할때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명하고 기억에 남는 사능성은 상상하기 어렵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가능성보다 더 높게 인식됩니다. 대표성 휴리스틱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프로토타입과 얼마나 비슷한지에 따라 무언가는 분류하기 위해 사용하는것입니다. 그 외에도 몇가지 편견이 사회적 인지 연구자에 의해 발견되었습니다. 뒤늦은 편견은 겨로가를 의식한 후에 사건을 예측했다는 잘못된 기억 또는 실제 예측을 과장한 것입니다. 확인 편향은 선입견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정보를 검색하거나 해석하는 경향으로 이어지는 일종의 편향입니다. 

 

스키마

스키마는 지식을 정리하고 정보 처리를 가이드하는 일반화된 정신표현입니다. 그들은 사회 정보와 체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키마는 종종 자동으로 무의식적으로 작동합니다. 이것은 지각과 기억의 편향으로 이어집니다. 스키마는 우리에게 거기에 없는 것을 보도록 이끄는 기대를 유발할지도 모릅니다. 한 실험에 따르면 사람들은 백인보다 흑인의 손에 무기를 오해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유형의 스키마는 스테레오 타입이며 특정 사람들의 그룹에 관한 일반화된 일현의 시련입니다. 스테레오타입은 종종 부정적이거나 우선적인 태도와 행동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행동을 위한 스키마는 스크립트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기개념

자기개념이란 사람들이 자기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신념의 총합입니다. 자기 개념은 자기 스키마라고 불리는 인지적 픅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신념이며, 자기 참조 정보의 처리를 이끄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대학 선수들은 각각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처리하는 복수의 자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학생은 자기 자신이며, 학생과 관련된 정보를 처리합니다. 선수는 선수인것과 관련된 정보를 처리하는 자기입니다. 이러한 자기는 자기 정체성의 일부이며, 자기 참조 정보는 그것을 처리하고 그것에 반응하기 위해 적절한 자기에게 의존하는 것입니다. 

우리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 많은 이론이 있습니다. 레온 페스팅어의 1954년 사회비교이론은 자신의 능력이나 의견이 불확실할 때 타인과 자신의 능력이나 의견을 비교함으로써 자신의 능력이나 의견을 평가한다고 주장합니다. 대릴 벰의 1972년 자기 인식 이론은 내부 단서를 해석하기 어려울 때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자기 통찰을 얻는다고 주장합니다. 

 

 

 

 

반응형